노니는 인도 뽕나무 혹은 바지티안, 파극천 등으로 불리는 열매 입니다. 주로 열대지방의 해안이나 화산성 토양에서 많이 자라나며 표면은 울퉁불퉁하고 패인 자국이 많이 있어 도깨비 방망이처럼 생겼습니다.

이 열매는 하와이나 괌, 피지 지역에 있는 남태평양 원주민들이 오래전부터 만병통치약으로 사용을 해왔으며 각종 질병과 기력을 보충해주는데 쓰였습니다.
자주 섭취를 하게 되면 어떤 효능이 나타나며 어떻게 먹는지, 부작용은 무엇인지 등을 아래 본문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노니 효능
- 혈관 건강 효과
- 피부 미용 효과
- 항암 작용 효과
- 관절염 개선 효과
- 면역력 강화 효과
- 변비 예방 효과
- 피로 해소 효과
- 당뇨 개선 효과
혈관 건강 효과






이 열매 안에는 다량의 스코폴레틴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혈관의 수축과 이완을 도와주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열매 입니다.
또, 이 성분은 혈관 안에 쌓이는 중성지방을 쌓이지 않도록 해줌으로 인해 혈압 조절을 해주기 때문에 고혈압을 비롯해서 동맥경화와 심근경생 등의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피부 미용 효과






이 식품 안에 제로닌 성분이 포함되어져 있으며 이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해줌으로 인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면서 피부노화를 방지해주게 됩니다.
추가로 스코콜레틴 성분으로 인해 피부 영양을 공급해주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줌으로 좋은 피부를 유지 할 수가 있습니다.
항암 작용 효과






이 열매 안에 담나칸달 성분으로 인해 암세포가 자라나는 것을 막아주고, 다른 곳에 전이시켜주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 우르솔산이라는 성분은 뛰어난 항암물질로 폐암이나 전립선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큰 효과를 보이는 성분 입니다.
이외에도 강력한 항산화성분인 폴리페놀이 100g당 365mg이 함유가 되어져 있는데 이는 망고(2.6mg)나 키위(3mg)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수치 입니다.
관절염 개선 효과






주요성분인 제로닌과 스코폴레틴 성분으로 인해 체내에 발생 된 염증이나 독소를 배출을 해줌으로 인해 관절염 및 각종 염증성 질환을 완화해줍니다.
면역력 강화 효과






이 열매 안에 들어간 제로닌과 프로제로닌 성분으로 인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고 면역 체계를 개선해줌에 따라서 면역력을 강화하게 됩니다.
또, 각종 미네랄 성분도 포함되어져 있어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변비 예방 효과






노니 안에 좋은 수용성 섬유질이 다량으로 들어 있어 장 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줌으로 인해 배변활동을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피로 해소 효과






해당 열매 안에 프로제닌과 제로닌 성분으로 인해서 신진대사가 원활해지고 에너지 생성을 도움 받으면서 소진되었던 기력을 보충시키고 만성피로에 효과를 보실 수가 있습니다.
당뇨 개선 효과






스코폴레틴이 라고 이 열매 안에 들어있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으로 인해서 혈당을 조절이 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게 되면서 당뇨가 개선이 되고 그에 따른 증상들 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노니 부작용은?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 할지라도 부작용이 있기 마련 입니다. 이 열매를 과다섭치를 하게 되면 복통이나 두통, 설사, 알레르기 증상 등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특히 신장이 좋지 않은 분들이나 노니 알레르기 환자의 경우 섭취하고 두드러기가 나거나 배뇨에 문제가 발생 할 수가 있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이 되면 섭취를 중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니 분말 복용법






노니 원액으로 드신다면 1일 1회 30~ 50ml를 드시면 됩니다. 만약 분말로 섭취하신다면 1일 3회 2~ 3g씩 물에 희석해서 아침과 저녁으로 나눠서 드시면 됩니다.
단, 냄새가 역하고 맛이 없기 때문에 그냥 드시거나 원액을 드시는 것은 무리가 있을 수가 있습니다. 보다 편하게 드시기 위해 주스로 만들어 드시거나 분말을 음료나 물에 타서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물에 타드실 때 한번에 10ml의 물에 희석시켜 드시면 보다 간편하고 수월하게 드실 수가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구기자 효능 먹는법 부작용 (0) | 2022.12.16 |
|---|